아일랜드 총리, 수교 후 첫 방한…尹 "바이오 협력 확대하자"

입력 2023-11-03 18:58   수정 2023-11-03 18:59



윤석열 대통령은 3일 한국을 찾은 레오 바라드카 아일랜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관계와 바이오 등 분야별 실질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바라드카 총리와 회담에서 “아일랜드는 6.25 전쟁 파병국이자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국”이라며 “올해 양국 수교 40주년을 맞아 바라드카 총리의 방한이 이러져 뜻깊다”고 말했다.

1983년 한국과 수교 이후 아일랜드 총리의 방한은 이번이 처음이다. 역대 한국 대통령 역시 아일랜드를 방문한 사례가 없다.

바라드카 총리는 “한국을 아일랜드의 아시아태평양지역 핵심 협력 파트너로 생각한다”며 “한국의 중요성을 고려해 무역사절단의 첫 방문국을 한국을 택했다”고 화답했다.

아일랜드는 ‘무역 및 투자 전략 2022-2026’의 일환으로 바라드카 총리 및 장관급 인사들과 기업인들로 무역사절단을 구성해 주요 국가를 방문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번 방한에는 기업통상고용부, 고등교육연구혁신과학부, 농식품해양부 등 주요 경제부처 장관 3명과 산업, 관광, 교육 등 유관 기관 대표단 등 50명이 동행했다.

아일랜드는 세계적인 제약·바이오강국으로 꼽힌다. SK그룹은 2017년 글로벌 제약사인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MS) 아일랜드 공장을 인수해 SK바이오텍 아일랜드를 세웠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연세대 K-나이버트 사업단은 지난 1일 방한한 아일랜드 사절단과 만나 제약·바이오 산업을 이끌 미래 인재 양성기관인 K-나이버트 성공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오 산업과 같이 양국이 강점을 공유하는 분야에서 협력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며 “최근 개정된 워킹홀리데이 업무협약(MOU)을 바탕으로 양국 미래세대 간 교류도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했다.

양국은 지난 2월 워킹홀리데이 참여자 연령을 기존 30세에서 34세로 높이고, 쿼터도 600명에서 800명으로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을 이용한 한국 청년은 4560명에 이른다.

바라드카 총리는 “교역, 투자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의 잠재력이 크다”며 “경제 분야 뿐 아니라 교육, 연구 분야에서도 협력 방안을 계속해서 모색해나가자”고 했다.

두 정상은 북한의 군사 도발에 대한 대응에서도 인식을 함께했다. 바라드카 총리는 “한국 정부가 북한의 지속적인 핵, 미사일 도발에 엄정히 대응하면서 북한 비핵화를 추진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날 바라드카 총리는 윤 대통령이 지난 4월 미국 국빈 방문 당시 아일랜드계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만찬에서 아일랜드 시인 셰이머니 히니를 인용한 것을 언급하며 “아일랜드 문화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식과 관심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